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학 생활의 기록 : 학생활동 프로그램(Activity Credit)

사회

2019. 9. 18. 15:30

본문

2019 6 5일부터 학생활동 프로그램(Activity Credit)이 활성화되었다. 이는 리더십프로그램위원회에서 발의하여 상담경력개발센터에서 관리한다. 학생활동프로그램은 “DGIST 학생들의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통한 리더십 함양을 장려하기 위해시작되었다. 상담경력개발센터와 함께 학생활동프로그램이 무엇인지 낱낱이 파헤쳐보았다.

Q1. Activity Credit이란 어떤 제도인가

학생활동 프로그램, AC제도는 학생들이 참여하는 활동에 크레딧을 부여하고 연말에 최우수 학생들을 표창하는 제도이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개설되었다. 이를 독려하기 위해 AC를 통해 이익을 주는 것이다. 또한 자치단체 등의 활동이나 봉사 활동을 통해 동료 학생과 학교, 나아가 사회를 위해 기여하고자 자발적으로 노력하는 학생들을 위해 그 기록을 남기고자 하는 취지다.

Q2. 인정되는 활동의 기준은 무엇인가

활동 목록을 정하기 위해 각 부서와 교수님들께 여러 차례 의견을 구했다. 그 결과 자치단체, TA, 봉사활동 등 다양한 의견이 제안되었고, 회의와 간담회 등의 과정을 거쳐 지금의 활동목록이 완성되었다. 그 과정에서 제외된 활동도 있는데, 예를 들면 공모전이 있다. 공모전의 참여는 분명 가치 있는 활동이나, 수상을 하지 못한 학생들에게도 AC를 부여할 것인가를 두고 가치관의 충돌이 있어 모든 분들이 만족하는 기준을 정하기는 어려웠다.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전체 학생청문회를 통해 항목을 결정하지 못한 점이다. 학생자치단체와 청문회를 진행했지만 전체 학생 대상으로는 진행하지 못했다. 2020년에는 이번 학기의 제도 수행 결과와 학생들의 의견을 듣고 제도를 보완할 계획이다. 앞으로 여러 학생들께서 AC제도에 대해 많은 피드백을 주길 바란다.

Q3. 인정받은 AC는 공식문서에 기록되는가

우선, 참여한 활동을 학생경력개발시스템에 업로드 하면 승인 절차를 거쳐 크레딧이 인정된다. 시스템에 입력한 활동이 학적부 등의 공식문서에 기록되지는 않는다. 다만, 자신이 4년 동안 한 활동을 기록할 수 있다. 추후 취업, 유학, 대학원 진학 등에 포트폴리오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Q4. AC인정 항목 중 디지스트 유관 봉사활동이 외부봉사활동보다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외부기관의 봉사활동은 형평성을 판단하기가 어렵다. 활동마다 참여도 또는 노동강도의 차이가 존재한다. 그렇기에 형평성을 위해 상담경력개발센터에서 확인 가능한 유관 봉사활동의 크레딧을 더 높게 책정했다.

활동입력이 가능한 학생경력개발시스템(Career.dgist.ac.kr) <출처 = 학생경력개발시스템 캡처>

Q5. 최대 AC에 제한이 있는가

도전, 협력, 배려, 자기주도적 활동 항목별로 3AC까지만 인정한다. 한쪽 활동으로 치우치는 것을 막기 위해 제한하였다. 3AC로 제한하고 시뮬레이션을 돌려본 결과 학생들의 AC가 균형이 있게 분포하는 것을 확인했다.

Q6. 다른 대학의 AU제도에는 체험형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 있는가

우리 대학은 신생대학이다. 아직 많은 것이 부족하고 준비가 필요하다. 타 대학과 디지스트는 AU제도의 목적 자체를 공유하지만, 세부 프로그램의 취지, 예산의 규모와 유관 부서의 조직 구조가 다르다. 현재 디지스트의 경우에는 부서 인원과 예산이 부족하여 체험형 프로그램을 개설하지 못하고 있다. 예산과 인력이 충족된다면 새로운 프로그램 개설을 위해 노력하겠다.

Q.7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

학생활동프로그램(Activity Credit)에 많은 참여를 바란다. 이 프로그램의 성패는 학생들의 참여에 달려있다. 또한 프로그램에 대한 비판과 평가는 감사히 받겠다. 다만, 반드시 참여를 해보시고 우리 센터에 피드백을 주어 제도의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 주시기 바란다.

 AC제도는 디지스트포털 학생지원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활동 입력은 학생경력개발시스템에서 가능하다. (http://Career.dgist.ac.kr) 해당 사이트에서는 e-포트폴리오, 채용정보, 직업심리검사, 진로/경력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추후 사이트 업데이트를 통해 이수과목 확인 등의 추가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e-포트폴리오에서는 이력서, 비교과학습 계획서, 진로 및 자기계발 활동과 관련된 양식을 제공한다. 해당 양식을 활용하면 취업, 대학원 진학에 도움이 될 것이다.

김현아 기자 hyuna0827@dgist.ac.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