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교수학습센터, '봄봄(Spring, Seeing)' 전시 설명회 열어

문화

2018. 4. 30. 13:18

본문

학술정보관(E8) 1층에 마련된 봄봄(Spring, Seeing) 전시 설명회 진행 사진<제공 = 교수학습센터>



지난 23일부터 학술정보관(E8) 1층에 교수학습센터(이하 CTL, Center for Teaching & Learning) 주관 봄봄(Spring, Seeing)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전시 내용은 교수학습센터 사업내용으로 ▲ DGISTx ▲ 전자교재 ▲ 뉴스레터 등이다. 지난, 27일 전시 설명회가 처음 진행되어 취재해보았다. 설명회에서는 전시 내용 설명을 비롯해 학술정보관 2UCC 스튜디오 투어도 진행되었다.

 

[DGISTx]

DGISTxSTAR-MOOC에 제공되는 DGIST 강좌 콘텐츠다. STAR-MOOC4개 과학기술원과 포항공대, UST가 연합해 공동개발한 온라인 공개강좌 플랫폼이다. 과학기술 강의는 물론 논문작성법, 경영과학개론, 게임이론 등의 교과도 수강할 수 있다. 우리 원은 기초학부 김대륜 교수의 비교역사학 강좌와, 기초학부 조민규 교수와 UNIST 문영제 교수가 공동개발한 프로그래밍(파이썬)강좌를 개설했다. 교과개설 기간이 제한된 강좌와 제한되지 않은 강좌로 구분되며, 제한된 강좌는 정해진 기간이 지나면 수강이 불가하다. 자세한 강의 내역과 수강 신청 방법은 STAR-MOOC 홈페이지(starmooc.kr)에 접속해 살펴볼 수 있다.

DGISTx 프로그래밍 강좌 모니터링 요원으로 참여했던 배정명 학생(’17)모니터링을 하면서 파이썬을 새로 배웠고, 강의만 들어도 프로그램을 짤 수 있다라며 현재 2학년 공통필수인 프로그래밍 교과보다 다루는 범위가 넓다라고 언급했다. “과제가 있으나 프로그래밍 개념 이해에 필수적인 부분만 과제로 다루기 때문에 과제를 이해하지 못하면 프로그램을 짜지 못한다는 점과 한국어 자막이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이 단점이라며 개선해 나가고 있는 사항이라고 덧붙였다. 프로그래밍 강좌는 UNIST와 공동개발했기 때문에 영어 강좌이다. 올해는 웰에이징 연구를 하는 박상철 교수의 노화강좌와 기초학부 조희승 교수의 양자역학강좌를 추가할 예정이다.

 

[전자교재]

DGIST융복합교육철학이 반영되어 2013년부터 개발되어 온 전자교재는 융복합대학에 특화된 맞춤형 교재이다. 전자교재에는 개론과 심화 교과를 어우르는 내용이 반영되어있다. 전자교재에 3D 자료와 동영상 등 종이책에서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미디어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효율을 높이고 있다.

작년까지 학생편집위원제도 교재원정대를 운영해 오류 수정, 난이도 조절, 연습문제 집필, 교과 간 연계성 강화 등에 기여했다. CTL올해는 교재원정대를 운영하지 않고 있으며, 웹 기반이나 LMS 기반 전자교재 개발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뉴스레터]

CTL은 매월 교육 선도와 질 향상을 위해 교수용, 학생용 뉴스레터를 발행하고 있다. 학생용 뉴스레터에는 ▲ 학생 인터뷰 ▲ LMS 사용법 ▲ 학습법 소개 ▲ 튜터링 등의 내용이 주로 실린다. 교수용 뉴스레터에는 ▲ 교원 인터뷰 ▲ 세미나 참석 후기 ▲ LMS 사용법 ▲ 교수법 소개 등이 주로 실린다. 과월호 뉴스레터는 CTL 홈페이지(ctl.dgist.ac.kr) >> 뉴스레터 메뉴에서 볼 수 있다.

 

 

[UCC 스튜디오]

CTL에서는 학습자료 제작 지원과 콘텐츠 제작 활성화를 위해 스튜디오를 대관하고 있다. 원내에 있는 스튜디오는 2곳으로, 학술정보관 2층에 UCC 스튜디오, 컨실리언스홀 226호에 셀프스튜디오가 있다.

UCC 스튜디오는 MOOC를 비롯한 강의 영상 촬영에 사용된다. 전자칠판과 촬영용 블루스크린, 방송용 카메라, 조명, 음향 믹서, WACOM 펜 컴퓨터, 영상편집장비 등이 설치되어 있다. 강의를 녹화하거나 뉴스, 생방송을 진행할 수 있는 사양의 기기가 갖춰져 있다.

셀프스튜디오에는 강의자 스스로 강의 영상을 만들 수 있는 장비와 시설이 갖춰져 있다. 현재는 소리책 동아리의 녹음공간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스튜디오 사용 신청은 포털 계정으로 CTL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후 온라인 참여 >> 스튜디오 사용신청 메뉴에서 할 수 있다. 스튜디오는 강의 촬영, 원내 행사 관련 촬영, 동아리 활동 등에 사용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CTL 이새미 기술원(785-6682)에게 문의하거나 CTL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한편, 봄봄 전시 설명회는 오는 52(), 4() 각각 오전 1030분과 오후 3시에 30분간 진행될 예정이다. 설명회 사전 참가신청자에게는 기념품이 증정된다. 설명회 참가신청은 ‘CTL 홈페이지(ctl.dgist.ac.kr) >> 온라인 참여 >> 학습법 교육 프로그램 신청에서 가능하다. 봄봄 전시회는 54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학술정보관(E8) 2층에 위치한 UCC 스튜디오 <제공 = 교수학습센터>


류태승 기자 nafrog@dgist.ac.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