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 눈에 보는 DGIST 학생 사회

사회

2020. 4. 25. 09:50

본문

한눈에 보는 DGIST 학생 사회 <그래픽 = 최유진, 신민혜 기자>

 

  COVID-19는 전 세계인의 일상을 방해하고 있다. 디지스트는 39일부터 화상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신입생이 본격적인 학생사회에 첫걸음을 딛기 전인 지금, 디지스트 학생 사회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와 어떠한 과정으로 학생들의 의견이 모아지는지 간략히 다뤄보려 한다. 

  디지스트에는 학사과정 재적중인 모든 학생을 포함하는 총학생회, 이들의 대표인 총학생회장단, 8개의 총학생회 산하 단체, 44개의 동아리 등의 단체가 학생 사회를 이루고 있다.

 

전체 학부생 대표 단체,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융복합대학 총학생회

<그래픽 = 최유진, 신민혜 기자>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융복합대학 총학생회(이하 총학생회)는 회원을 대표하여 학생들의 권익을 보호 및 증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때 회원은 학사과정 재적 중인 모든 학생을 회원으로 하며, 휴학 또는 정학 중인 학생의 경우는 제외한다.

   총학생회는 학생총회 학생총투표 학생대의원회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총학생회장단 중앙운영위원회 동아리연합회 디지스트신문 DNA DGIST 방송국 FICS 생활관학생자치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미담장학회 행사준비위원회로 구성된다.

 

학생사회 여론을 모으고 의결하는 과정, 학생총회와 전학대회.

<그래픽 = 최유진, 신민혜 기자>

  학생총회는 모든 회원으로 구성된 최고 의결기구이다. 학내 결정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학생총회가 개최되며, 학생총회의장은 총학생회장이 수행한다. 만약 총학생회장이 수행하지 못하거나 임명되지 못하는 경우 부총학생회장 총학생회장단이 의장으로 임명한 전체학생대표자회의 대의원 학생총회 출석 인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장으로 선출한 전체학생대표자회의 대의원 순으로 학생총회의장을 수행한다.

  학생총회는 전체학생대표자회의 대의원 2/3 이상이 동의하거나, 학생총회 회원 1/10 이상의 연서로 소집 요구가 있을 경우 총학생회장에 의해 소집된다. 학생총회는 회원 1/3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회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학생총회는 2016년 전문연구요원 제도 폐지 관련, 2017년 평의원회 설립에 대한 토의 및 의결, 2019년 학생회칙 개정 등의 안건으로 개최가 시도되었다. 전체 구성원이 참여하는 학생총회는 학내 민주주의를 위한 중요한 활동이다. 이외에도 학생총투표는 학생총회의 의결에 준하는 효력을 가진다.

   학생총회가 개회되지 못하는 경우, 학생대의원회 전체학생대표자회의(전학대회) 총학생회장 부총학생회장 순으로 의결권을 위임 받는다. 총학생회장단 선거가 무산되거나 총학생회장단이 모두 유고, 사퇴하는 경우 비상대책위원회가 중앙운영위원회를 대체한다. 이 경우 학생총회 비상총회 비상대책위원장 부위원장 순으로 의결권을 위임 받는다.

  그 외에 학번 자치기구인 학번총회가 있다. 한편, 6DGIST 융복합대학 총학생회장단 <미쁨>202011일부터 20201231일까지 임기를 가진다.

 

흔히 자치기구라고 불리는, 총학생회 산하 기구

  중앙운영위원회 동아리연합회 디지스트신문 DNA DGIST 방송국 FICS 생활관학생자치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미담장학회 행사준비위원회는 총학생회의 산하기구이다. 중앙운영위원회를 제외한 각 산하기구의 소속 인원은 각 단체에서 자치적으로 모집한다.

  중앙운영위원회는 총학생회 최고집행 기구로 기획조정국, 행사협력국, 재무행정국, 홍보소통국으로 구성된다. 동아리 연합회는 교내 동아리를 총괄하며 활동을 지원한다. 또한 원 내 동아리 행사를 기획 및 주최한다. 디지스트 신문 DNA는 디지스트 내 유일한 학생 언론으로 학교 내외의 여러 소식을 다루는 창이다. 디지스트 방송국 FICS는 디지스트 학부생의 눈과 귀가 되어 주는 방송국으로 교내 정보를 담은 컨텐츠를 제작하며 학교 행사를 촬영한다. 생활관학생자치회는 생활관 거주 학생의 건의사항 및 의견을 수렴하며 생활관 내 각종 행사 및 사업을 운영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총학생회, 동아리연합회, 생활관학생자치위원회 내 모든 선거를 관리한다. 미담장학회는 토요 북카페, 진로강연회, 희망 멘토링 등의 활동을 통해 교육불균형 해소를 위한 교육기부활동을 진행한다. 행사준비위원회는 새내기 배움터, 디지스트 융복합 대회, 달빛제 등 교내 행사를 기획 및 진행한다.

 

취향 맞는 사람끼리 삼삼오오, 동아리

  매년 3월이면 기숙사 로비는 동아리 모집 포스터를 구경하려는 인원으로 북새통을 이룬다. 20201학기에는 비록 동아리 활동이 전면 취소되었지만, 디지스트의 동아리들은 학교 생활의 활력이 되어 왔다. 동아리 연합회 산하에는 중앙동아리와 등록동아리가 있는데, 최소 2학기 이상의 활동과 중앙 동아리 인준 기준을 만족하면 중앙동아리가 될 수 있다. 아래는 중앙동아리 목록이다. 자세한 동아리 안내는 DGIST동아리연합회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다.

  ▲음악 동아리로는 Voice Fishing(보컬), RGB, 아마루(힙합), 시나브로(기타) 춤 동아리로는 BGM FANATIX(스트릿댄스), 花樣年華(방송댄스) 체육 동아리로는 현풍참치(수영), D-PONG, 해테(테니스), DGIST Monsters(야구),  D'fit(축구), DROP(배드민턴), The Que(당구), 인사이클(자전거), DGIST Whales(농구) 영화, 예술, 공예 동아리로는 무우비클럽(영화감상), B_SLATE(영화제작), 점아비(연극), 35MM(사진),  그래피디아(시청각매체), 호롱(공예), 글공방 종교 동아리로는 카토(가톨릭), 채플(기독교), 디딤돌(기독교) 학술 동아리로는  별빛달빛(천문), 보드카 게임즈(게임), NEN(3D 프린팅), 도라에몽(로봇), 산책(독서토론), 디지로이드(프로그래밍), Connectome(뇌과학), 잡다(생태학), DGINEERS(로봇,자동차), 공학키드(메이킹), DOMINO(디자인 스터디), 동아시아연구회(EAST) 봉사 동아리로는 둥글베리 기타 동아리로는 가베향(커피), 여대생(여행), 방베동(베이킹), SPADE(창업, 경영), GS24(보드게임), 우리집농장(농사), 디뢰딩거와 디냥이들(고양이), DaeGuk(바둑)이 있다.

 

   학기는 시작되었지만 대부분의 학생은 학교에 발을 들이지도 못하고 시간만 흐르고 있다. 하지만 학교를 이루는 학생 사회를 잘 이해해 둔다면 이후 민주적인 학생 자치와 즐거운 학교 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민혜 기자 shinminhye@dgist.ac.kr

최유진 기자 dbwls99673@dgist.ac.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