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 이수학점표 개정…기초공학/미래브레인 과목 2학년 교선학점으로 인정


지난 11월 14일 진행되었던 교무회의로 인해 현 16학번과 2017년도에 입학하게 될 17학번의 이수 학점표가 개정되었다. 가장 크게 변동된 것은 기초공학/미래브레인 과목을 2학년 때 먼저 이수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이다. 


현재 DGIST의 교과과정은 공통 필수 과목과 교선 필수 과목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 학년마다 필수 이수 학점이 정해져 있다. 대부분의 과목들이 공통 필수 과목인 1학년 때와는 달리, 2학년 때부터는 학생 개인이 원하는 교선 필수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교과 과정에 맞추어 현 2학년 학생들 중에서는 3학년 과정에 속한 교선 필수 과목들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런데, 2학년 학생이 3학년 교과 과정에 속한 수학 과목, 혹은 기초공학/미래브레인 과목을 수강할 경우, 해당 과목의 학점이 2학년 학점으로 인정되지 않는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일부 학생들 사이에 논란이 일었다.


기초학부 홈페이지의 ‘교과 과정’에 나와 있는 표준 이수학점표를 살펴보면, 수학 과목과 기초공학/미래브레인 과목은 2학년의 교선 필수 항목에서 제외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수학점표를 면밀히 살펴보지 않으면 이러한 내용을 확실히 알아차릴 수 없었고, 이에 따라 일부 학생들이 표준 이수학점표 기준을 만족하지 못한채로 수강신청을 마친 것이다. 또한, 물리, 화학, 생물 과목이 해당 학년의 교선 필수 학점으로 인정되는 것에 반해 수학 과목과 기초공학/미래브레인 과목들이 제한되어 있는 명확한 근거를 밝히지 않아 이에 대해 불만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기초학부 전 총학생회에서는 10월 31일에 문제점을 파악하여 학사관리팀과 기초학부 학부장 이석규 교수에게 건의를 했고, 표준 이수학점표에 대한 기초학부의 방침은 다음과 같았다. “수학 과목의 경우 1, 2학년 교과 과정에서 비교적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다른 과목들과의 균형을 맞추기 위함이고, 기초공학/미래브레인 과목은 1, 2학년 과정에서 갈고 닦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3학년 때 수강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이러한 제한을 만들었다.” 


그리고 지난 11월 14일, 교육과정위원회에서 본 안건에 대한 회의가 진행되었다. 회의 결과에 대해 이석규 교수는 “3학년의 기초공학/미래브레인 과목을 2학년 학생이 수강한 경우에 한해서, 해당 과목의 학점을 3학년이 아닌 2학년 학점으로 인정해줄 것”이라 말했다. 이 때 최대 허용 가능한 학점은 3학점까지이다. 또한, 현재 14학번과 15학번에 대해서는, 새롭게 바뀐 이수 학점 기준이 적용되지 않을 것이라 말했다. 즉, 현 2학년 학생들이 3학년의 수학 과목, 혹은 기초공학/미래브레인 과목을 수강한 경우, 해당 과목의 학점은 3학년 학점으로 인정된다는 것이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4기 학생들의 경우 기초공학/미래브레인 과목에 대한 학점이 2학점까지 허용된다는 점이다. 


한편, 이석규 교수는 이번 표준 이수 학점 개정안에 적용되지 않는 15학번 학생들 중 기존의 이수학점표를 지키지 못한 학생들의 경우, 2, 3, 4학년의 물리, 화학, 생물 교과목을 추가로 수강하여 해당 학점을 채워야 한다고 전했다.


전서영 기자 wjstjdud0117@dgist.ac.kr & 고석우 기자 kosw148@dgist.ac.kr



Posted by dgistDN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