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학점 인정 인턴십, 기업까지 확대 : DGIST 디딤돌 인턴십 프로그램

사회

2021. 3. 29. 14:43

본문

  20학번부터 졸업 요건의 충족을 위해 국내외의 인턴십 최소 2학점을 필수로 이수해야 하며, 2학점을 더하여 최대 4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다. 국내 인턴십 ▲해외 인턴십 ▲융합연구원 인턴 프로그램 ▲대학원 인턴 프로그램을 통해 학점 인정이 가능하다. 국내 인턴십 학점 인정은 ‘DGIST 디딤돌 인턴십 프로그램(국내 기업 인턴십)’을 통해 운영된다. 국내 기업 가을학기 참여 인턴십이 추가되는 등, 대상 기업 및 프로그램이 확대될 예정이다.

 

기업 인턴십하고 학점 인정받기 : 인턴십 교과목, ‘국내 인턴십 I~V’

  국내 인턴십은 여름학기에 5주 이상 진행되는 ▲국내 인턴십 I ▲국내 인턴십 II, 여름학기에 9주 이상 진행되는 ▲국내 인턴십 III ▲국내 인턴십 IV, 가을학기에 14주 이상 진행되는 ▲국내 인턴십 V(예정)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 ▲1학점 ▲1학점 ▲2학점2학점 ▲10학점이 부여된다.

  국내 인턴십 5개 교과목은 각각 1번만 이수할 수 있다. 만약 2번째로 동일한 기간의 인턴십을 학점으로 인정받고자 한다면, 국내 인턴십 I, II 또는 국내 인턴십 III, IV 중 수강하지 않은 과목으로 이수해야 한다. 국내 인턴십 V는 참여 학생이 가을학기 중 최소학점을 이수할 수 있도록 10학점으로 책정되었으며, 졸업학점에는 그중 2학점만 산입된다.

  또, 국내 인턴십 V는 가을 정규학기에 진행되므로 학교에서 생활하지 않더라도 학기 중 매달 지급되는 학생지원경비를 지원받으며 활동하게 된다.

국내 인턴십 개요  < 그래픽  =  손혜림 기자 >

  ▲국내 인턴십 I ▲국내 인턴십 II 대상 프로그램 중 4주로 구성된 프로그램은, 상담경력개발센터에서 시행할 인턴십 1주에 준하는 교육을 추가로 수강하면 학점을 인정받게 할 예정이다. 대기업의 인턴십도 4주로 구성된 인턴십 프로그램이 많아, 현행 5주 이상의 기준을 4주 이상으로 변경하는 안도 추진 중이다.

 

  국내 인턴십은 ▲인턴십 모집 공고 및 참가신청서 접수 ▲수업 계획서 작성 및 공지 ▲인턴-연수기관 매칭 결과 발표 ▲인턴십 교과목 수강신청 ▲인턴십 사전 오리엔테이션 교육 ▲국내 인턴십 교과목 수행 ▲인턴 평가서 및 결과보고서 접수 ▲출결석 및 성적 입력 ▲연수기관 및 참가자 설문조사의 순서로 진행된다. 국내 인턴십 5개 교과목 모두 인턴십 모집 공고 및 참가 신청서 접수가 3월 중에 이루어지며, 각 교과목의 수강신청 이전에 매칭 결과 발표 단계까지 마칠 예정이다. 추가로, 대학원 여름학기 인턴은 4월 중에 모집 공고 및 참가 신청서 접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디딤돌 프로그램 일정 .  학사일정에 따라 수정될 수 있다 . < 그래픽 = 손혜림 기자 >

 

취업의 꿈을 향한 발걸음 : 기업 인턴십

  올해부터는 국내 인턴십이 여러 대기업까지 지원이 확대된다. 현재 POSCO 그룹 삼성 그룹 GC 녹십자 인턴십은 상담경력개발센터에서 진행하는 디딤돌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신청할 있으며, 외의 인턴십 프로그램이라도 학부생이 개별적으로 지원하는 역시 가능하다. 개별적으로 기업 인턴십에 지원하는 경우 학점인정 인턴십은 대기업만 해당하므로, 인턴십 신청 단계에서 상담경력개발센터와 논의하여 학점 인정을 받을 있는 기업인지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다. 대기업의 범위는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와 〈중견기업 성장촉진 및 경쟁력 강화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한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의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기업, 자산 10조 원 이상으로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지정한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해당하는 기업이다.

  디딤돌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신청 가능한 기업 모두 7학기 이상 재학 중인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다. 또한 삼성 그룹과 GC 녹십자는 졸업생도 지원 가능하며, 특히 GC 녹십자는 대학원생 역시 지원이 가능하다. , POSCO 그룹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부생은 GPA 3.0/4.3 이상 병역 혹은 면제를 충족해야 한다.

기업별 인턴십 안내  < 그래픽  =  이동현 기자 >

  GC 녹십자의 경우 DGIST에서 자체 선발 과정을 거쳐 5명 정도 추천을 하며, POSCO 그룹은 온라인 지원 전에 상담경력개발센터와 협의가 필요하다. 삼성 그룹의 경우 인턴십 채용사이트에서 온라인 접수 및 면접 등을 거쳐 최종 인턴십 참가자가 확정된다.

  한편, POSCO 그룹과 삼성 그룹 인턴십은 하계 방학 중 이루어지지만 GC 녹십자 인턴십은 가을학기에 이루어지므로 졸업요건 충족에 지장을 줄 수 있다. GC 녹십자 인턴십은 14주 이상 근무가 가능한 학생만 대상으로 하므로, 개인의 일정에 맞춰 인턴십 교과목을 신청해야 한다.

 

손혜림 기자 hr2516s@dgist.ac.kr

이동현 기자 lee0705119@dgist.ac.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